보너스 받아도 예산 10만원! 내 셀프 규칙 공유 작성자 정보 골드배터작성 작성일 26/06/23 14:40 컨텐츠 정보 2 조회 목록 본문 오늘 점심에 동료들이랑 보너스 받으면 뭘 할지 얘기하는데 저만 쓰는 규칙이 있다는 걸 알게 됐어요. 여러 해 회사 생활하면서 저만의 금전 사용 룰이 있는데, 보너스 받는 달에도 취미나 자기 계발 예산을 10만원으로만 딱 정해서 쓰는 거예요.처음엔 한 번쯤은 보너스니까 팍팍 써보고 싶다는 생각 안 한 건 아닌데, 이미 몇 번 무계획하게 써봤다가 남는 게 별로 없더라고요. 2026년 기준으로 저희 회사도 보너스가 이전보다 짜진 느낌인데, 그럴수록 더 아껴보자는 생각이 커져서 이런 셀프 룰을 정했죠. 물론 개인적인 경험이고, 누구나 똑같이 느끼진 않겠지만요.주변 동료들은 보너스 들어오면 평소보다 2~3배는 쓴다던데, 저는 오히려 보너스 받은 달에 더 자제하게 되더라고요. 한 번 예외를 두면 점점 규칙이 흐트러지기도 하고... 약간의 피로감은 있는데, 이렇게 정해놓으니까 저에게는 심리적으로는 좀 편합니다. 가끔은 이런 식으로 돈 쓰는 게 너무 재미없게 느껴지기도 하고, 나만 너무 꽉 막혀 있는 건가 싶은 생각도 들어요.현실적으로 10만원 예산에 맞추려다 보니 뭘 사거나 경험할 때 진짜로 필요한지 고민을 더 하게 되고, 나중엔 남는 게 있다는 측면도 있긴 합니다. 단점은, 너무 세게 조이면 인간관계에서 불편한 일도 생긴다는 점...? 저도 단호하게 거절하기 어려워지는 때가 있거든요.혹시 이런 식으로 셀프 예산 규칙 갖고 계신 분 계신가요? 10만원이든 20만원이든 한도를 딱 제한해서 썼을 때 장단점이나,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노하우 같은 거 있으면 솔직하게 공유해주셨으면 합니다. 물론 저와 다르게 생각하시는 분 의견도 궁금해요. 각자 경험에서 도움이 될 만한 얘기, 듣고 싶어요. 0 추천
오늘 점심에 동료들이랑 보너스 받으면 뭘 할지 얘기하는데 저만 쓰는 규칙이 있다는 걸 알게 됐어요. 여러 해 회사 생활하면서 저만의 금전 사용 룰이 있는데, 보너스 받는 달에도 취미나 자기 계발 예산을 10만원으로만 딱 정해서 쓰는 거예요.처음엔 한 번쯤은 보너스니까 팍팍 써보고 싶다는 생각 안 한 건 아닌데, 이미 몇 번 무계획하게 써봤다가 남는 게 별로 없더라고요. 2026년 기준으로 저희 회사도 보너스가 이전보다 짜진 느낌인데, 그럴수록 더 아껴보자는 생각이 커져서 이런 셀프 룰을 정했죠. 물론 개인적인 경험이고, 누구나 똑같이 느끼진 않겠지만요.주변 동료들은 보너스 들어오면 평소보다 2~3배는 쓴다던데, 저는 오히려 보너스 받은 달에 더 자제하게 되더라고요. 한 번 예외를 두면 점점 규칙이 흐트러지기도 하고... 약간의 피로감은 있는데, 이렇게 정해놓으니까 저에게는 심리적으로는 좀 편합니다. 가끔은 이런 식으로 돈 쓰는 게 너무 재미없게 느껴지기도 하고, 나만 너무 꽉 막혀 있는 건가 싶은 생각도 들어요.현실적으로 10만원 예산에 맞추려다 보니 뭘 사거나 경험할 때 진짜로 필요한지 고민을 더 하게 되고, 나중엔 남는 게 있다는 측면도 있긴 합니다. 단점은, 너무 세게 조이면 인간관계에서 불편한 일도 생긴다는 점...? 저도 단호하게 거절하기 어려워지는 때가 있거든요.혹시 이런 식으로 셀프 예산 규칙 갖고 계신 분 계신가요? 10만원이든 20만원이든 한도를 딱 제한해서 썼을 때 장단점이나,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노하우 같은 거 있으면 솔직하게 공유해주셨으면 합니다. 물론 저와 다르게 생각하시는 분 의견도 궁금해요. 각자 경험에서 도움이 될 만한 얘기, 듣고 싶어요.